고지베리라고도 불리는 구기자는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달콤하지만 신맛이 나는 열매입니다. 8월에서 9월에 수확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청양군의 청양 구기자가 유명합니다. 동양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기자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오래전부터 불로 장생하면 빼놓을 수 없는 명약으로 알려져 진시황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약초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복용해도 좋고 독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운을 돋우는 대표적인 약초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구기자를 장기간 복용할수록 몸이 가뿐해지고 덥고 추운 날씨를 잘 이겨낼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효능
강장제 역할, 면역력 강화
구기자는 비타민 A, B, C 등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로 인해 과로나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약해졌을 때 기운을 북돋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 C가 특히 풍부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효과, 간 해독, 콜레스테롤 저하, 심장 건강에 도움
구기자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를 없애고 발암위험도를 낮춰줍니다.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또 지방간을 제거하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방지, 피부건강, 다이어트에 도움
구기자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은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혈색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염증수치를 낮추고 자외선때문에 손상된 피부를 개선시켜줍니다. 지방대사를 순환시켜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효과, 종양성장 억제
구기자에는 항암효과를 내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종양이 커지는 것을 막아주며, 암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그 효과를 증대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구기자와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할 경우 항암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