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일회용 밴드형 기저귀 '우수' 브랜드 (흡수율, 안전성 등)
얼마 전 한국소비자원에서 신생아 일회용 밴드형 기저귀를 대상으로 순간흡수율, 역류량, 촉감, 소변알림줄, 안전성 등을 평가했습니다.
평가 대상 기저귀는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는 36개월 이내 아기가 있는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선정된 브랜드 제품 총 10개가 선정되었는데요.
평가 대상으로 선정된 브랜드(제품)들은 네이처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리베로(터치),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베베몬(에코네이버), 보솜이(리얼코튼 원더),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팸퍼스(아르모니 테이프형), 페넬로페(미라클 올데이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입니다.
제품들은 해당 브랜드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으로 선정되었는데요. 슬림, 씬, 썸머, 오버나이트 등 특정 용도가 강조된 제품들은 제외되었습니다.
[품질 시험 결과]
1. 흡수 성능
■ 역류량
역류량은 기저귀에 흡수된 소변이 다시 아기 피부로 되묻는 정도를 나타내는데요. 역류량이 많을수록 아기 피부가 소변으로 축축해지게 됩니다.
역류량에서 '우수' 평가를 받은 제품들은 10개 브랜드 중 리베로(터치),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팸퍼스(아르모니 테이프형), 페넬로페(미라클 올데이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총 5개 브랜드 제품인데요.
1회 소변 30ml와 2회 소변 60ml 역류량을 시험했을 때, 1회와 2회 모두에서 역류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로 평가되었습니다.
■ 순간 흡수율
순간 흡수율은 기저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를 나타내는데요. '우수'로 평가된 제품들은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긴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총 4개 제품으로, 다른 브랜드 제품들에 비해 소변을 상대적으로 빠르게 흡수하여 '우수'로 평가되었습니다.
■ 흡수 시간
흡수 시간은 기저귀가 1회 소변(30ml)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평가한 것인데요. 10개 브랜드 제품 중 리베로(터치)가 1.9초로 상대적으로 가장 오래 걸렸으며, 그다음으로 베베몬(에코네이버)이 1.6초로 오래 걸린 편이었고, 나머지 8개 브랜드 제품들은 모두 1초 이하로 흡수되어 흡수 시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 누출량/최대 흡수량
그밖에 누출량(기저귀 바깥으로 누출된 소변의 양)과 최대 흡수량(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의 양)을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하다고 평가되었는데요.
누출량과 같은 경우 외부로 누출되는 소변량이 모두 0.1g 이하로 적어, 모든 브랜드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대 흡수량은 시험 결과, 모든 제품이 300g 이상을 흡수해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었는데요. 신생아의 1회 소변량인 30g 내외를 기준으로 봤을 때 10회 이상 소변량을 흡수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제품의 성능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중 가장 높은 최대 흡수량을 가진 브랜드 제품은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로 총 604g의 높은 최대흡수량을 보였고, 가장 낮은 최대흡수량을 가진 브랜드 제품은 리베로(터치)로 총 303g의 최대흡수량을 보였습니다.
2. 촉감
촉감 평가는 기저귀가 마른 상태와 젖은 상태에서 안감의 부드러운 정도를 각각 평가했는데요.
마른 상태일 때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한 결과,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제품이 10개 브랜드 제품 중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마른 상태의 촉감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상대적으로 덜 부드럽다고 평가된 제품은 베베몬(에코네이버) 브랜드 제품이었습니다.
젖은 상태로는 기저귀가 1회 소변(30ml)을 흡수한 뒤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했는데요. 10개 제품 중에서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브랜드 제품이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평가되었고, 네이처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상대적으로 덜 부드럽다고 평가되었습니다.
3. 소변 알림줄 기능
소변 알림줄은 기저귀 내부가 습해졌을 때 색상이 변하면서 교체할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기능 작동 확인 결과 10개 제품 중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제품만 색상이 변하지 않고, 나머지 제품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킨도 제품과 같은 경우, 2회 소변(60ml)을 흡수한 뒤에도 소변알림줄 색상이 변하지 않아 기능이 작동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안전성
안전성 평가는 10개 브랜드 제품 모두가 안전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는데요. 포름알데히드, 형광증백제, 납, 카드뮴, 비소 등 15종 유해 물질과 피부 자극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이 시험 결과 모두 안전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표시 사항
이번 한국소비자원 일회용 밴드형 기저귀 성능 평가에서는 표시 사항이 관련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들도 확인되었는데요.
기저귀는 제품에 사용된 원료와 성분명을 모두 표시해야 하지만, 네이처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는 성분명이 표시되어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온라인 상품 정보와 같은 경우, 리베로(터치)와 베베몬(에코네이버) 브랜드 제품에는 소비자가 오해할 가능성이 있는 문구가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리베로(터치)의 온라인 상품 정보에는 '안심 코튼 함유' 문구가 있지만 실제로 코튼 미함유 제품인 것으로 확인되었고, '북유럽 천식협회 인증' 문구가 있지만 해당 문구는 「위생용품 관리법」 시행 규칙에 해당하지 않는 인증 문구인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베베몬(에코네이버)의 온라인 상품 정보에는 'KC 인증' 문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유아용 일회용 기저귀와 같은 경우 위생용품으로 변경되어 KC 인증 표시가 불가한 제품으로 KC 인증 표시가 잘못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