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공기청정기 에러 코드/필터 교체·청소 방법 총정리
■ 에러코드 C184
· 이물 거름망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 순환되던 물이 물통으로 들어가지 못해 C184 에러 코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기 청정기의 이물 거름망을 분리한 후 깨끗하게 세척한 뒤 다시 장착해 주십시오.
· 물통이 덜 삽입되어 있는 경우 물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C184 에러 코드가 나타날 수 있으며,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물통을 삽입한 후에 위에서 가볍게 누른 뒤 전원 코드를 빼고 다시 연결해서 작동시켜 주십시오.
■ GAS 표시가 나타날 때
· '가스' 또는 'GAS'에 빨간 불이 들어오는 것은 위험한 가스가 감지된다는 표시가 아니라, 공기 청정기 주변에 강한 냄새 물질이 있을 경우 냄새 오염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음식물을 조리한 후거나, 방향제, 세정제, 향수, 휘발성 물질 등 가스(기체) 성 냄새가 높다고 감지된 경우이므로,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시면 가스 표시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간혹 공기 청정기 주변 커튼이나 세탁물 등의 냄새 때문에 가스 표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센서 위치는 제품 측면입니다.
· GAS 표시가 계속 뜨는 경우 전원 코드를 뽑은 뒤 1분 후에 다시 꽂아 사용해 주십시오.
· 삼성 공기 청정기의 공기질 표시 방식은 먼지 농도 청정도 단계(PM10 / PM2.5/ PM1.0)와 GAS(가스) 청정도 단계 중 더 나쁜 단계를 우선적으로 나타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먼지 농도 청정도가 좋음(파랑색)이고, GAS(가스) 청정도가 보통(녹색) 일 경우, GAS(가스) 청정도가 먼지 청정도 보다 더 나쁜 청정도이므로 우선적으로 표시됩니다.
■ 필터 교체&청소하는 방법 / 먼지·가스 센서 청소하는 방법
*블루스카이, 큐브 기준
1. 먼저 전원 코드를 분리합니다. 청소 전에 반드시 전원을 끈 뒤 전원 코드를 분리해 주십시오.
2. 필터 분리 방법
※ 큐브: 제품을 돌린 뒤, 후면 커버에 있는 홈에 손가락을 넣고 당겨서 후면 커버를 분리합니다.
※ 블루 스카이: 양옆의 홈을 잡고 당겨서 전면 커버를 분리합니다.
· 극세 필터를 분리합니다.
*극세 필터: 생활 먼지, 애완 동물의 털 등 큰 먼지 제거
· 필터 세이버(대전 필터)를 분리합니다.
*필터 세이버: 유해 입자에 정전기를 부여해 효율적으로 먼지를 제거함으로써 집진 필터 수명을 늘려줍니다.
· 전문 필터를 분리합니다.
*숯 탈취 필터: 생활 냄새, 새집 증후군 유발 물질 등의 냄새 성분 제거
-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청소, 교체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필터 교체 주기는 1일 24시간 사용할 경우 6개월~최대 1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전문 필터는 물청소 시 필터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는 미세 먼지를 제거합니다. 모델에 따라 숯 탈취 필터와 집진 필터가 일체형인 경우도 있습니다.
· 필터 수명 시간이 되면 필터 교체 알림 등이 점등되면서 필터 교체 시기를 알 수 있으며, 교체 알림 등이 점등되기 전이라도 필터 오염이 심하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새 필터로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터를 교체한 후 '필터 리셋 3초' 버튼을 눌러 주십시오. 필터 교체 알림 시기가 리셋됩니다.
3. 필터 청소 방법
· 극세 필터의 먼지를 진공 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2주에 1회) 먼지가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해 물청소를 해 주십시오. 비벼 빨거나 물청소를 무리하게 할 경우 필터가 훼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십시오.
· 필터 세이버를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30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로 충분히 헹궈 물청소해 주십시오. (2개월에 1회)
- 필터 세이버(대전 장치)에 습기가 있거나, 큰 먼지, 애완동물 털 등으로 오염될 경우 성능이 떨어지고 지지직하는 소리가 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물세척을 해 주십시오.
· 물청소한 극세 필터와 필터 세이버는 그늘에서 말려 주십시오.
💡 e-HEPA필터
· e-HEPA 필터(전기 집진 필터, 이헤파 필터, 대전 필터)는 플라스틱과 금속 재질로 이루어져 있고 물세척이 가능합니다.
※ HEPA 필터(헤파 필터, 집진 필터)는 물세척이 불가능합니다. 물에 젖으면 사용할 수 없게 되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헤파 필터는 흰색, 녹색, 파란색 등 색상이 여러 가지이고, 재질이 부직포, 종이와 같은 형태입니다.
· 이-헤파필터 청소하는 방법
- 이-헤파필터는 흐르는 미지근한 물로 씻어 주십시오. 오염이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가 놓은 뒤에 깨끗한 물로 헹궈 주십시오.
- 청소 후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완전히 말려주십시오.
4. 필터 조립 방법
· 집진 필터를 넣고 숯 탈취 필터를 넣어 주십시오. 필터 세이버 또는 극세 필터를 넣어 주십시오,
· 공기 흡입구 패널을 닫아 주십시오. 패널이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전원이 켜지지 않습니다.
5. 레이저 PM 센서(먼지 감지 센서), 가스 센서(냄새 감지) 청소 방법
· 공기 청정기 측면 센서에 먼지나 이물질이 낄 경우 농도가 높게 감지될 수 있습니다. 청소기를 이용해 센서 주변부를 청소해 주십시오.
· 가습기나 전기 압력 밥솥, 스프레이, 분무기 등을 사용할 경우 청정도가 나쁨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필터를 교환했는데도 램프가 안 꺼질 때
· 필터를 교체한 후에는 청정기 본체에서 필터 리셋을 눌러 초기화시켜 주십시오.
- 블루스카이: '필터 리셋 3초' 버튼 3초 이상
- 큐브: 모드 버튼 10초 이상
- 2009년 이전 공기 청정기: '교환' 버튼 3초 이상
- 소형 공기 청정기: 필터 아이콘 버튼 3초 이상
■ 와이파이 초기화하는 방법
· A 타입 청정기: 전원 버튼+잠금 버튼
· B 타입 청정기: 전원 버튼+라이팅 버튼
· C 타입 청정기: 전원 버튼+공기질 버튼
· D 타입 청정기
- 전원 버튼+무풍 버튼을 동시에 길게 10초간 누르면 와이파이 리셋이 실행됩니다.
· E 타입 청정기
- 공기 청정기의 파워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은 뒤, 30초 안에 전원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10초 동안 눌러서 청정기 디스플레이에 'S-01' 표시가 나타나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S-01'가 나타나면 버튼에서 손을 떼고 모드 버튼만 3초 동안 눌러서 와이파이 초기화를 실행시켜 주십시오.
※ 와이파이 초기화 후에는 스마트싱스 기기 재등록이 필요합니다.
■ 전원 버튼 동작이 안 될 때
· 청정기 본체 잠금 표시등에 램프가 켜져 있다면 잠금 기능이 설정된 것으로 버튼을 눌러도 동작되지 않습니다. 잠금 버튼을 3초 이상 길게 눌러서 잠금 기능을 해제한 뒤 사용해 주십시오.
· 필터 커버가 열려있는 경우 안전을 위해 전원이 차단됩니다. 필터 커버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해 주시고, 열려있는 경우 닫은 뒤 사용해 주십시오.
· 다른 콘센트에 전원 코드를 연결해 본 뒤,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온다면 차단기가 내려가 있거나 콘센트 문제일 수 있습니다.
· 큐브 제품과 같은 경우 어댑터를 본체에 끝까지 삽입해야 합니다. 전원 어댑터의 상하 방향을 확인한 후 제품 뒷면 아래에 조립해 주십시오. 전원 어댑터를 '딱' 소리가 날 때까지 끝까지 밀어주십시오.
■ '띵' 소리가 날 때
· 전원 코드를 꽂았을 때 '띵' 소리만 나고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 필터 커버가 제대로 닫히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필터 커버를 열었다가 다시 정확히 닫아 주십시오.
· 전원 코드를 빼고 1분 후에 다시 연결해 주십시오. 만약 동일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표시부나 버튼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서비스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에러코드 - E1 / E121
· 청정기 내부 온도 센서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본 뒤, 같은 증상이 계속 반복된다면 서비스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에러코드 - E103
· 전원 코드를 뺐다가 1분 후에 다시 꽂아 주십시오. 만약 증상이 반복되면 내부 회로기판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으므로 서비스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딱딱 소리가 날 때
·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 공기 흡입이 원활하지 않아 필터함 내부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필터 세이버, e-헤파필터(전기집진필터, PM2.5 필터)가 있는 모델은 필터에 이물질이나 습기가 있으면 작동 중에 딱딱 거리는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e헤파필터를 분리해서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헹구고,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켜 사용해 보십시오.
· 가습 필터를 분리한 뒤 중성 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20~30분 정도 담그고, 압착(누르는) 방식으로 세척해서 오염물이 완전히 제거되도록 충분히 헹군 뒤, 그늘에서 완전히 말려 사용해 주십시오.
또한, 수조에 물때나 먼지가 있는 경우에도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을 이용해 세척해 주십시오.
■ 에러 코드 - E3 / E154 / E155 / E176
· 제품 내부 팬모터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에러 코드입니다.
·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주십시오. 만약 증상이 반복된다면 서비스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에러 코드 - AP
· 본체 버튼 조작이 잘못되어 네트워크 설정 모드로 진입되었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본체에서 '풍량' 버튼이나 '스피드(터보)' 버튼을 4초 이상 길게 누르면 네트워크 설정 모드에 진입됩니다.
·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연결하면 'AP' 표시가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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