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빈속에 안 좋은 과일 종류 11가지
아침마다 공복에 먹었다가 생각지 못한 위장 장애가 생기거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것으로만 알고 있었던 과일, 음식들이 빈 속에는 독이 되는 경우인데요.
비록 건강에 좋고 섭취가 권장되는 음식이긴 하지만 다음과 같이 공복에 먹으면 몸에 무리를 주는 음식일 경우, 아침 공복에는 다른 음식과 같이 먹거나, 해당 음식을 첫 번째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바나나
식이섬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 바나나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높은 마그네슘 함량이 공복에 섭취되었을 때는 혈액 내 균형을 깨뜨리는 역할을 하게 되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심장 질환이 있거나, 저혈압인 경우, 콩팥 질환이 있을 경우 공복에 바나나만 먹는 것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유
우유는 공복에 먹으면 위장 장애를 일으키기 쉬운 음식 중 하나인데요.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카제인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면서 위벽을 자극하고 속 쓰림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 위궤양이나 위염 등 위장 질환이 있다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빈속에 우유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연동 운동을 촉진하는 특성으로 인해 빈속에 우유만 먹으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하면 설사나 장염 등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빈속에 토마토만 먹었을 경우에는 그 영양소들이 오히려 위장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는데요.
토마토에 함유된 펙틴은 몸에 좋은 성분이지만 공복에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위산과 결합되어 용해가 잘 되지 않는 덩어리로 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위장이 부풀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산은 위장의 산도를 높여서 공복에 먹으면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인데요. 공복에 고구마만 먹었을 경우에는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질이 가스를 발생시키고, 고구마에 함유된 아교질, 타닌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위산을 과다 분비시켜 속 쓰림이 생기거나, 심하면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군고구마 같은 경우에는 공복에 섭취했을 때 혈당을 급격하게 증가시키므로, 당뇨병이 있거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커피
아침에 공복인 상태에서 커피만 먹었을 경우에는 두통이나 두근거림, 스트레스 등의 부작용을 경험하기가 쉬운데요. 아침에는 우리 몸에서 이미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를 깨우는 활동을 하는데, 이때 마시는 커피로 인해 카페인이 들어가면 각성 작용이 과하게 일어나게 되면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벽을 자극해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6. 시리얼
시리얼은 특별히 무설탕 제품이 아닌 경우 대부분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인데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시리얼인 경우에는 공복에 먹었을 때 체내 인슐린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면서 혈당을 높이기 쉽습니다.
7. 감귤류(귤, 오렌지, 자몽, 레몬 등)
귤, 오렌지, 자몽, 레몬 등과 같은 감귤류는 유기산, 구연산, 주석산 등과 같은 산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산도 또한 높은 편인데요.
이렇게 산도가 높은 감귤류 과일들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에는 해당 성분들이 위를 자극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해서 결국 속 쓰림을 유발하고, 심하면 위 점막을 손상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8. 리치
리치는 공복에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는데요. 리치에 함유되어 있는 히포글리신과 mcpg 성분이 공복 상태에서는 저혈당을 일으켜 심하면 뇌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성분들은 덜 익은 리치에 2~3배 이상 높게 들어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파인애플&키위
파인애플과 키위는 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인 브로멜린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공복에 파인애플이나 키위만 섭취할 경우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에 있는 엔자임 성분 또한 위를 강하게 자극하므로 빈속에 파인애플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감
감에는 펙틴과 탄닌 성분이 풍부한데요. 해당 성분들을 공복에 섭취하면 위산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응고된 덩어리를 만들어내면서 위결석이나 담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장 운동을 방해하여 소화를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구토 증세나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으니 빈속에 감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초록색 채소
오이, 상추, 시금치, 깻잎과 같은 초록색 채소에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미노산은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산과 만나 산성이 더욱 강해지면서 위에 무리를 주게 되고, 심하면 복통이나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침 공복에는 다른 음식과 같이 먹거나, 첫 번째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