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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총정리

by @momo 2021. 8. 5.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총정리 ⓒ삼성

E554 / C554 / SC(5C) / E574 / C574 에러

 스마트 인스톨 진행 중 냉매 부족이 감지되었을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 E554, C554, SC(5C) : 냉매가 일부 부족한 경우(스마트 인스톨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574, C574 : 냉매 부족(누설)으로 점검이 필요한 경우(사용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1.  연장된 배관 길이만큼 냉매 추가 보충 확인
   -  연장된 배관 길이만큼 추가 냉매 보충이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 m 연장될 때마다 스탠드 에어컨은 20~30 g, 벽걸이 에어컨은 10g의 추가 냉매 보충이 필요합니다.
   ※ 에어컨을 설치한 지 하루가 지난 경우는 엔지니어를 통한 as 점검이 필요합니다.

2.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한 후에 제품을 동작시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후에도 동일한 표시가 나올 경우에는 삼성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161 / C161 에러

· 혼용 운전 에러 : 여러 대의 실내기들이 하나의 실외기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모든 실내기가 냉방 혹은 난방으로 동일한 운전을 해야 하는데 서로 다른 운전방식을 택한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예를 들어 스탠드는 냉방인데 한 셋트인 벽걸이는 난방을 선택하는 경우, 실외기가 동시에 두 가지 운전을 하지는 못하므로 이 경우 에러를 표시하면서 멈춥니다. 기기의 고장이 아닌 사용방법의 오류로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 운전방식을 같게 맞추시고 (전부 냉방 혹은 난방으로 선택하신 후) 사용을 하시면 에러가 해제되며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C101 / E101 / ER01 / EA01 에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C101 / E101 / ER01 / EA01 ⓒ삼성 홈페이지

실내기와 실외기가 서로 신호를 주고받지 못할 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 해당 에러 관련 삼성 유튜브


 해결 방법

1. 실외기 전원 연결 확인하기
   - 실외기의 전원은 실내기와 별도로 전원 플러그로 연결되거나 분전반의 차단기로 연결됩니다. 실내기 주변에 실외기 전원 플러그가 빠져 있다면 전원 플러그를 꽂아 제품을 가동해주시기 바랍니다.
   - 만약 실외기 전원 플러그가 없거나 연결했는데도 동작되지 않는다면 에어컨 전원이 연결된 분전반의 차단기 확인이 필요합니다. 분전반에서 에어컨용 차단기를 찾아 전원을 공급한 후 동작시켜 보세요.

2. 콘센트 전원 확인하기
   - 전원 플러그와 분전반의 차단기를 확인했는데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콘센트 전원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외기의 전원 플러그를 분리한 후 다른 가전제품을 연결해 동작이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 만약 다른 가전제품이 동작한다면 제품 이상일 수 있으므로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점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가전제품까지 동작하지 않는다면 콘센트 문제일 수 있으므로 콘센트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한 후에 제품을 동작시켜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이후에도 동일한 표시가 나올 경우에는 삼성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41 / C441 에러

E441 / C441 표시는 실외 온도 -5 ℃ 이하에서 냉방 운전 기동 금지를 나타내는 에러로 고장이 아닙니다.
※ 실외의 온도가 영하 5 ℃ 이하에서는 냉방가동을 하게 되면 제품의 손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의 보호를 위해 가동을 멈추는 보호 에러이며 고장이 아닙니다.


CF / 필터 청소 표시(바둑판 표시)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CF 표시 ⓒ삼성 홈페이지

· 일정 시간 사용을 하고 나면, 필터 청소를 해달라고 알리는 알림 기능입니다. 먼지가 많을 경우,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먼지필터는 2주에 한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운전/정지] 버튼을 누르면 꺼집니다.


[ 먼지 거름 필터 청소]
·  먼지가 적게 쌓여 있으면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해 주시고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먼지 거름 필터를 담가 놓았다가 약 30분 정도 후 세척해 주세요. 건조는 꼭 그늘에서 해 주세요.
※ 무리한 물청소를 하시거나 햇빛이 강한 곳에서 건조를 하시면 필터가 훼손되어 조립이 안되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풍 에어컨 청소방법 안내 기능]
·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무풍 에어컨의 경우 부가기능 → 필터관리 선택에서 필터의 위치와 청소방법에 대한 안내를 기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무풍 에어컨 청소방법 안내 기능 ⓒ삼성 홈페이지

 E2 / E4 에러

·  E2 에러는 바람 나오는 곳의 자동문(오토셔터), E4 에러는 바람 들어가는 곳의 자동문(오토그릴)이 정상 동작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표시된 것입니다.


 해결 방법

 1. 도어(그릴) 쪽 이물질 제거방법
   - 이물질 등이 걸려서 오토그릴이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는 경우 이물질을 제거해주십시오. 오토그릴이 끝까지 열리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물질이 제거되는 경우 정상 가동할 수 있습니다.

2.  전원을 뺀 후 연결하는 방법
   -  전원코드를 뺀 후 약 1분 정도 후에 다시 연결해서 작동시켜 보십시오. 오토그릴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의 일시적인 오동작에 의해서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원을 차단했다가 다시 연결하면 내부 센서가 초기화가 되어 정상 동작할 수 있습니다.

· 오토셔터: 바람 토출구(위쪽)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오토셔터 ⓒ삼성 홈페이지

· 오토그릴
   - 바람 흡입구(아래쪽)
   - 제품 가동 시 열리는 아래쪽 공기 흡입구 부분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오토그릴 ⓒ삼성 홈페이지

 

E158 / E159 에러

 · 전면 구동 패널 에러로 패널이 좌우로 움직일 때 기어가 이탈되는 경우 또는 위치 감지센서의 불량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전면 가동부가 움직일 때 딱딱 소리가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내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계속 동일한 표시가 나올 경우에는 삼성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425 / C425 에러

 ·  3상(R, S, T) 전원 결선이 바뀔 경우 이를 감지하여 발생하는 에러이므로 제품의 고장이 아닙니다.
※ 역상 검지 에러 : 3상 전원을 사용할 때 각 상이 바뀌는 경우 가동을 하게 되면 제품의 손상이 오게 되므로 제품 보호를 위해 기동을 멈추게 하는 보호제어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1.  건물 내 전기공사 진행 여부 확인
   -  역상 검지 에러는 제품의 고장이 아니라 전원선이 잘못 연결된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2. 설치자와 연락 가능 여부 확인
   -  제품의 문제가 아닌 전기 관련 문제이기 때문에 설치기사와 연락이 가능하시다면 더 빠른 해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전기공사자와 연락 가능 여부 확인
   -  해당 에러는 전기와 관련한 문제로서 설치 당시의 전기공사를 한 기사와 통화가 가능하시다면 더 빠른 해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88' 또는 스마트 인스톨 실행 표시

 · 스마트 인스톨은 제품 및 설치가 정상인지 확인하는 점검 기능입니다. 스마트 인스톨 미진행시 제품에 따라 88이 표시되거나, 스마트 인스톨 실행 모드가 나타납니다.

  ☞ 해당 에러 관련 삼성 유튜브


 해결 방법

1. 리모컨의 버튼 중 운전 정지+모드+확인 3개의 버튼을 동시에 3초간 제품 수신부를 향해 눌러 주세요.
2. 홈멀티 제품은 스마트 에어컨에 스마트 인스톨 신호를 입력하면 벽걸이 에어컨까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3. 스마트 인스톨 신호가 입력되면, 표시부에 00부터 99까지 진행률을 표시하며, 제품과 냉매량을 점검합니다.
4. 점검 시간은 약 7분에서 15분이 소요됩니다.
5. 스마트 인스톨이 완료되면 제품은 자동으로 꺼지며, 이후 리모컨 및 본체 버튼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만약, 인스톨 중 영어와 숫자가 반복해서 표시된다면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삼성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CI 표시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CI 표시 ⓒ삼성 홈페이지

 · 자동청소 건조 표시
 · 자동청소 완료 후 제품이 꺼집니다.


C134 에러

 · 셔터 센서 점검(단, 냉방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엔지니어를 통한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삼성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C154 / C155 / C176 에러

 · C154: (스탠드형 상단) 실내 팬 점검
 · C155: (스탠드형 중단) 실내 팬 점검
 · C176: (스탠드형 하단) 실내 팬 점검


 해결 방법

실내기 내부 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전원코드를 뽑거나 차단기를 내렸다 다시 전원을 연결해 보세요.


C163 에러

 · 옵션 점검


 해결 방법

 · 실내기 옵션 설정을 다시 해 주세요.
 · 고객센터 1588-3366으로 전화 주시면 전문상담사를 통해 자가 조치가 가능합니다.


C404 / C463 / C465 에러

 · C404, C465: 과부하 보호제어
 · C463: OLP 보호제어


 해결 방법

실외기 과부하로 인한 일시적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C416 에러

 · 토출부 보호제어


 해결 방법

 · 실외기 설치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실외기 차광막(햇빛가리개)을 설치하거나 물을 뿌려 실외기를 식혀 주세요.


C422 에러

 · EEV 밸브 막힘


 해결 방법

 · 서비스 밸브 개방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 누설 부위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 전원을 내렸다가 다시 켜 주세요.


dF / 제상 램프 표시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스탠드 에어컨 에러코드 dF ⓒ삼성 홈페이지

 · dF / 제상 램프 표시는 난방 가동 중 실외기에서 발생되는 성에를 제거하고 있는 표시(제상 운전)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 난방 가동 시 실외기에서는 찬바람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성에가 생기게 되며 이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서 난방을 잠시 멈추고 실외기의 온도를 높이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상 운전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어서 임의로 시작을 하거나 멈출 수는 없습니다. 
 · 보통 제상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5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끄게 되면 그만큼 제상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그대로 켜 두시면 다시 난방이 시작됩니다.
· 또한 이 과정 중에 성에가 녹으면서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화재로 인한 연기가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모델 : 무선 리모컨으로 스마트 리셋 실시하고, 전원코드 재 삽입합니다.
  ※ 스마트 리셋은 전원코드를 뺐다 다시 꽂는 것과 같은 조치 방법입니다.
·  2011년 이전 모델 : 전원코드를 재 삽입합니다.

[2012년 이후 모델, 스마트 리셋 방법]
  -  2012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3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4~2015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6~2017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과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2011년 이전 모델, 전원 리셋 방법]
- 전원 코드를 빼거나 누전차단기를 내린 후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서 작동을 시켜 보세요.
   ※ 차단기는 신발장 위나 현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단기의 스위치를 내린 후에 다시 올려보시고 만약 스위치가 덜렁거리거나 힘없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다면 차단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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