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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by @momo 2021. 7. 31.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삼성전자

E425 / C425 에러

· 역상 에러 코드입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41 / C441 에러

· 바깥 온도가 -5 ℃이하일 때 실내기를 작동할 경우 발생하는 에러로 고장이 아닙니다.
·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 냉방 운전을 하게 되면 실외기에 무리를 주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실외 온도 -5 ℃이하가 되면 작동을 중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E440/C440 에러 코드는 난방 실외 30 ℃ 이상 기동 금지로 나타나는 에러 코드입니다. 


E161 / C161 에러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E161, C161 ⓒ삼성전자

· 혼용 운전 에러 : 실외기가 하나이므로 여러 대의 실내기들이 전부 같은 운전 모드로 가동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발생하는 에러
· 여러 대의 실내기들이 하나의 실외기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모든 실내기가 냉방 혹은 난방으로 동일한 운전을 해야 하는데 서로 다른 운전방식을 택한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스탠드는 냉방인데 한 세트인 벽걸이는 난방을 선택하는 경우 실외기가 동시에 두 가지 운전을 하지는 못하므로 이 경우 에러를 표시하면서 멈춥니다. 


▷해결 방법

· 운전방식을 같게 맞추시고 (전부 냉방 혹은 난방으로 선택하신 후) 사용을 하시면 에러가 해제되며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AP 에러

· 리모컨에서 특정 버튼을 4초 이상 길게 누르게 되면 네트워크 설정 모드에 진입이 되며, 그때 “AP” 표시가 본체에 나타나게 됩니다.
   - 2018년형 에어컨: 리모컨 “무풍” 버튼 4초 이상 누름
   - 2018년 이전 에어컨 : ”예약 설정” 또는 “ 예약 쾌면”버튼을 4초 이상 누름


해결 방법

· 전원 코드를 뺀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AP”표시가 없어집니다.
· 또는 스마트 리셋을 해도 “AP”표시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GAS) 표시

· 표시부에 ‘가스’ (또는 GAS’)로 표시(빨간불)되는 것은 ‘냄새 오염도가 높다’는 표시입니다. 에어컨 가스가 샌다거나, 위험한 가스(LNG/LPG 등)가 샌다는(감지된다는) 표시가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 음식물을 조리하셨거나 방향제, 향수 등 가스(기체) 성 냄새가 높다고 감지된 경우입니다. 간혹, 에어컨 뒤에 커튼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센서 위치 : 제품 뒷면)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GAS ⓒ삼성전자

· 에어컨(제품)에 사용되는 냄새 센서는 말 그대로 기계적인 센서이므로 사람의 후각처럼 모든 냄새를 모두 맡을 수 없어 ‘냄새’로 표현되지 않고 ‘가스’로 표현됩니다.


▷해결 방법

· 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시면 오염도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가스 표시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표시부에 표시가 안 나타납니다.

· 전원도 켜지고 동작도 되는데(리모컨으로 동작하면 정상 동작함) 제품 표시 부만 안 나온다면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단, 2018년 신제품에는 '화면' 기능이 있어 표시부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싱스 앱에서 설정/해제를 시켜주세요. (리모컨에는 기능 없음)

※ 화면 기능: 제품의 디스플레이 불빛이 숙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제품 디스플레이를 켜고 끄게 하는 기능 (2018년 모델 신규 적용됨)
   - 화면 꺼짐을 설정해도 에어컨은 정상 작동합니다.
   - 화면 꺼짐 상태에서 모드나 기능 선택 시 선택한 기능 화면을 표시한 후 다시 화면이 꺼집니다.
   - 화면 기능을 설정하면 설정값이 저장됩니다.
   - 화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기능을 취소해 주세요.

 

 

 

E101 / ER01 / EA01 / C101 에러

1. 실외기 전원선 연결이 안 되었을 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실외기 콘센트로 연결된 두꺼비집의 에어컨 차단기가 내려갔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멀티탭 사용에 의한 용량 부족일 수 있습니다.
4. 신축 건물의 경우 대기전력 콘센트에서 대기전력 설정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실외기 전원코드 연결 확인]
 1. 실외기 전원코드 연결 안 되어 있을 시 실외기 코드를 꽂아주세요.


2. 실외기 콘센트로 연결된 두꺼비집 에어컨 차단기 내려갔을 시 콘센트로 전기가 들어오게 해 주세요.
엄지손가락 굵기 만한 검은색 전선이 실외기 전원선입니다. 콘센트에 꽂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별도로 실외기실 쪽에 꽂혀 있다면, 코드를 빼고 선풍기나 다른 전기 제품을 연결해 보시고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아파트의 경우 두꺼비집에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내려가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3. 멀티탭 사용에 의한 용량 부족일 경우, 실외기선 굵기 정도의 멀티탭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 얇은 멀티탭으로 인해 용량이 부족해서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콘센트에 직접 꽂아 주세요. 만일 환경적으로 불가한 경우, 실외기 전원선의 굵기(2.5 ㎟)와 같은 굵기의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 콘센트에 직접 꽂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탭의 굵기(1.0~1.5 ㎟)가 얇아 용량 부족으로 꺼짐 발생됨)


4. 신축 건물의 경우 대기전력 콘센트에서 대기전력을 설정한 경우 대기전력 해제해 주세요.
신축 아파트의 경우 전력 절감을 위해 대기전력 콘센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대기전력을 설정으로 한 경우 실외기에 정상 전원을 공급을 위해 해제해 주세요.


※ 실외기에 전원이 들어가지 않으면 정상 동작을 못합니다. E101(C101) 점검 표시가 발생합니다.
※ 2014년 이후는 벽걸이 전원코드선은 대부분 없습니다.(실외 전원 연결됨)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E101, ER01, EA01, C101 ⓒ삼성전자

※ 거실 콘센트에 꽂은 실내기 코드선(회색) 1.5 ㎟, 실외기 코드선 2.5 ㎟, 대기전력 콘센트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E101, ER01, EA01, C101 ⓒ삼성전자

※ 베란다 등, 콘센트에 꽂은 실외기 코드선(검정) 코드선 2.5 ㎟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E101, ER01, EA01, C101 ⓒ삼성전자

※ 두꺼비집 에어컨 전용 차단기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E101, ER01, EA01, C101 ⓒ삼성전자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154 / E155 / E176 에러

· 실내기 팬 에러입니다. 실내기 팬이 회전하지 않거나 정상 속도로 회전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62 / E468 / E469 에러

· E462 (C462) : 실외기 전전류 보호제어가 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468 (C468) : 압축기 전류센서 점검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E469 (C469) : 실외기 PCB전압 센서 점검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 청소 표시(바둑판 표시)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필터청소 표시(바둑판 표시) ⓒ삼성전자

·  일정 시간 사용을 하고 나면, 필터 청소를 해달라고 알리는 알림 기능입니다.


▷해결 방법

· 먼지가 많을 경우,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운전/정지] 버튼을 누르면 꺼집니다.

 [먼지 거름 필터 청소]
·  먼지가 적게 쌓여 있으면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해 주시고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먼지 거름 필터를 담가 놓았다가 약 30분 정도 후 세척해 주세요. 건조는 꼭 그늘에서 해 주세요.

 

※ 무리한 물청소를 하시거나 햇빛이 강한 곳에서 건조를 하시면 필터가 훼손되어 조립이 안되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먼지필터는 2주에 한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을 경우 냉방이 약해지거나 물 고임 및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무풍 에어컨 청소방법 안내 기능]
·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무풍 에어컨의 경우 부가기능 → 필터관리 선택에서 필터의 위치와 청소방법에 대한 안내를 기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무풍 에어컨 청소방법 안내 기능 ⓒ삼성전자

 

 


점검 표시

 ·  '실외기 점검 필요: 실외기가 설치된 공간의 환기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메세지는  에러가 발생되었거나, 제품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경우입니다.


▷해결 방법

·   방출이 잘 되도록 해주십시오. 

[ 실외기 장애물 확인]
·  '실외기 점검 필요' 문구는 실외기가 열을 방출하지 못할 때 표시됩니다. 실외기실 바람 토출구를 열어주거나 주변 장애물을 치워주세요. 실외기실 온도가 높으면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 성능이 약해지거나,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주십시오.

[폭염인 경우]
·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 방출이 잘 안 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열이 식도록 햇빛 가리개나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리셋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103 / C103 에러

· 실내기 표시부 회로와 메인 회로 간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163 / C163 에러

·  제품의 일시적인 오작동으로 인해 옵션이 지워져 나오는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 / 58 에러

·   실외기 팬의 회전 속도가 비정상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134 / E136  에러

·   전면 패널 작동 안 됨 혹은 패널 위치 감지센서 에러입니다.
   ※ 전면 패널 : 에어컨 정면의 큰 패널(이 경우 패널이 좌우로 움직임)
   ※ 패널 위치 감지센서 : 패널이 움직이고 난 후 정위치에 도달하였는지 감지하는 센서


▷해결 방법

[  내부 이물질 제거]
 ·  E134 또는 E136 에러는 이물질에 의해 패널의 작동이 방해를 받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혹시 가동부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에 가까운 물건 이동]
 ·  패널이 작동할 때 작동범위 내에 장해물이 있으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해물의 위치를 옮긴 후 가동을 해주십시오. (화분, 소파, 장식장 등의 위치를 옮겨주세요)
·  에어컨은 배관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절대 임의로 움직이시면 안 됩니다. 제품을 움직이게 되면 배관 연결부에 크랙이 발생하여 에어컨 내부의 냉매가 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22 / C422 에러

·  에어컨 부품 중 전동 변(에어컨 냉매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냉매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416 / E463 / E464 에러

· 실외기 온도가 높은 경우 실외기의 열 방출이 안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실외기 주변 장애물 제거]
 실외기에서 나오는 열이 잘 방출되지 않을 때에도 표시될 수 있으므로 실외기의 열이 잘 뿜어져 나갈 수 있게 해 주세요.
   - 건물 내부(상가건물, 베란다 안쪽 등)에 설치된 경우 : 문(루버, 창문 등)을 열어주세요.
   - 건물 외부(옥상 등)에 설치된 경우 :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다면 치워주세요.
   -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실의 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성능 저하 및 자동 꺼짐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열어 주세요.

※ 실외기실 문(루버)을 닫고 에어컨을 운전할 경우
    1. 냉방이 약하거나/냉방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실외기 과부하의 원인으로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3. 실외기 소음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폭염인 경우
폭염으로 인해, 외부 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 방출이 잘 안 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열이 식도록 햇빛가리개나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554 / C554 / SC(5C) / E574 / C574 에러

· 스마트 인스톨 진행 중 냉매 부족이 감지되었을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 E554, C554, SC(5C) : 냉매가 일부 부족한 경우(스마트 인스톨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574, C574 : 냉매 부족(누설)으로 점검이 필요한 경우(사용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연장된 배관 길이만큼 냉매 추가 보충 확인]
 · 연장된 배관 길이만큼 추가 냉매 보충이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 m 연장될 때마다 스탠드 에어컨은 20~30 g, 벽걸이 에어컨은 10g의 추가 냉매 보충이 필요합니다.
   ※ 에어컨을 설치한 지 하루가 지난 경우는 엔지니어를 통한 as 점검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리셋]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리셋 방법은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F / 제상 램프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dF, 제상 램프 ⓒ삼성전자

· dF (Defrost)는 서리를 제거한다는 의미로  난방 가동 중 실외기에서 발생되는 성에를 제거하고 있는 표시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 난방 가동 시 실외기에서는 찬바람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성에가 생기게 되며 이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서 난방을 잠시 멈추고 실외기의 온도를 높이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상 운전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이 되는 것이어서 임의로 시작을 하거나 멈출 수는 없습니다. 
· 제상 과정 중에 성에가 녹으면서 수증기가 발생하는데 화재로 인한 연기가 아니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 제품을 끄게 되면 그만큼 제상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그대로 켜 두시면 다시 난방이 시작됩니다. 보통 제상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5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E551/C551 에러 코드 : 제상 운전 중


스마트 리셋 방법

· 스마트 리셋은 전원코드를 뺏다 꼽는 것과 같은 조치방법입니다. 

[연도별 스마트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 리모컨으로 스마트 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1) 2012년 이후 스마트 리셋 방법  
   - 2012년 :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 5초  
   - 2013년: [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 5초  
   - 2014년~2015년 : [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 5초  
   - 2016년 ~2017년 : [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 & [바람세기] 버튼 5초  
   - 2018년 (음성인식) : [무풍]+[모드] 5초
   - 2018년(일반) : [무풍]+[제습] 5초
   - 2019년(음성인식) : [무풍]+[청정] 5초
   - 2019년 (일반) : [무풍]+[청정] 5초   

2) 2011년 이전 전원 리셋 방법  
   - 전원 코드를 빼거나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서 작동을 시켜 보세요.
   - 차단기의 스위치를 내린 후에 다시 올려보시고 만약 스위치가 덜렁거리거나 힘없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다면 차단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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