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by @momo 2021. 8. 2.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해결 방법 총정리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 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삼성

FL 에러

· FL 에러 코드는 제품 사용 중 발생하는 응축수가 많이 생성되거나 빗물이 많이 유입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표시로 누수를 방지하기 위한 만수 검지 표시입니다.
· 수분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압축기가 꺼져 찬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주로 비 오는 날 또는 습도가 높은 날 FL 표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FL 에러는 내부에 고여 있는 물을 배출하여 에러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물을 받을 수 있는 물통을 준비해 제품 하단에 있는 연속 배수 마개를 열어 물통으로 물을 빼 주세요. 배수 후에는 실리콘 캡을 꼭 닫아 주세요.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 fl 에러 ⓒ삼성 홈페이지

· 물이 빠지게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FL 에러 코드가 해제되며, 다시 찬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삼성전자 유튜브 fl 에러 코드 해결 방법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P7 에러

· 실외 창문이 닫혀 있거나 실내 공기가 흡입이 안되었을 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 베란다 안쪽 창문에 설치 시 베란다 문이 닫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 필터가 막혔거나 우측에 있는 흡입 측에 커튼 등의 장애물이 막혔는지 확인해 주세요. 조치 후 전원 코드를 재 연결해 주세요.
 · 필터 청소는 2주에 한번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필터 청소 방법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삼성 홈페이지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PH 에러

 · 실외 창문이 닫혀 있을 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 베란다 안쪽 창문에 설치 시 베란다 문이 닫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창문 개방 확인 
     - 창문형 에어컨은 후면 좌측에서 실외기처럼 따듯한 바람이 나옵니다. 바람 나오는 토출구가 창문으로 막혀 있을 때는 거치대 좌측이 따듯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냉방 효율이 떨어지고 표시부에 PH 에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 ph에러 ⓒ삼성 홈페이지

2. 베란다 바깥쪽 창문 열림 확인 
    - 창문 밖에 베란다가 있는 경우 에어컨이 설치된 창문을 개방하더라도 베란다에 열이 축척 되게 됩니다. 베란다 바깥쪽 창문을 개방해 주세요.

    · 실외 측 창문을 닫은 경우

      - 에어컨 뒷면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옵니다. 실외 측 창문을 열지 않으면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냉방이 되지 않거나 전기료 증가, 차단기 떨어짐, 에어컨의 고장 등의 원인이 됩니다. 에어컨 뒷면에서 토출 된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지 않을 경우 PH 에러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실외 측 창문을 열고 사용해 주세요.

    · 발코니 안쪽 창문의 창틀에 설치하는 경우

      - 발코니창을 열지 않으면 에어컨 뒷면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에, 냉방이 되지 않고, 전기료가 증가하며, 차단기가 떨어지거나, 에어컨이 고장나기 쉽습니다. 발코니가 있는 주택에서 발코니 안쪽의 창문에 설치할 경우에는 발코니창을 열어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발코니 측 창문을 열고 사용해 주세요.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표시부에 표시가 안 나타납니다.

 ■ 창문형 에어컨

  · 비스포크 패널 체결부가 체결이 덜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전원 코드 확인
     - 본체 버튼 및 리모컨으로 에어컨이 안 켜진다면 전원 선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콘센트에서 에어컨 코드를 빼고 그 자리에 다른 가전제품(드라이기, 선풍기)을 연결하여 가동해 보세요. 다른 가전도 가동되지 않는다면 콘센트 문제로 관리사무소 또는 전기기사가 콘센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 다른 가전은 전원이 켜진다면 다시 에어컨 코드를 연결 후 가동을 해보세요.

2. 꺼짐(취침) 예약 표시등 기능

    - 꺼짐(취침) 예약을 하셨다면 표시부 예약 램프를 제외 한 표시부의 모든 부위가 켜지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동작이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 꺼짐(취침) 예약 취소는 시간을 0으로 맞추시면 취소됩니다. 


■ 벽걸이 에어컨

해결 방법

 · 실내기 파워 코드가 빠져 있으면 표시부의 램프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파워 코드를 올바르게 연결해주세요.
 ·  차단기가 중간에 걸려있거나 내려가 있으면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표시부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차단기를 내렸다가 1분 후에 올려주세요.
 · 만약 콘센트에 드라이어, 선풍기 등과 같은 다른 제품 또한 동작을 안 했다면 전기문제일 수 있습니다.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로, 주택이라면 가까운 전파사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1 에러

 ·  실내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1. 전원 코드 분리
   -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 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2. 스마트 리셋을 실시 후 재 작동
   - 2014년 이후 인버터 모델은 스마트 리셋 기능이 있습니다.
   - 홈멀티 (2 IN1) 제품은 스마트 리셋은 스탠드에서 실행합니다. 2014년 이전 제품들은 전원 코드를 빼고 1분 뒤 다시 연결해 주세요.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스마트 리셋하는 방법 ⓒ삼성 홈페이지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101 / EA01 에러

■ 창문형 에어컨

 ·  실내, 실외 통신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 전원코드 분리 후 재 연결 확인 :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 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 벽걸이 에어컨

   ▷해결 방법

1. 전원코드 연결:  실외기 전원이 차단되었을 경우 통신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시 실외기에서 파워 코드나 차단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에러 코드 해결 방법
삼성 벽걸이(창문) 에어컨 에러 코드 E101 / EA01 에러 ⓒ삼성 홈페이지

※ 홈멀티 에어컨의 벽걸이 에어컨인 경우에는 통신에러가 발생한 경우 실외기의 전원을 확인해볼 수 있겠으나 벽걸이 단독인 경우 인버터 에어컨에서만 통신에러를 표시해 줍니다.
※ 통신에러가 발생한 경우 전원선의 문제가 아닌 통신선의 문제일 경우 엔지니어의 방문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전원선이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도 통신에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전원은 안정적인 벽면 콘센트에 연결 후 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스마트 리셋을 실시 후 재 작동
   -  20 14년 이후 인버터 모델은 스마트 리셋 기능이 있습니다.
   - 홈멀티 (2 IN1) 제품은 스마트 리셋은 스탠드에서 실행합니다. 2014년 이전 제품들은 전원 코드를 빼고 1분 뒤 다시 연결하여 주세요.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온도 표시 이상, 2개 이상의 램프가 깜박입니다.

■ 창문형 에어컨

  · 꺼짐 예약 후 표시부가 꺼지는 증상인지 확인합니다


해결 방법

1. 꺼짐(취침) 예약 확인 
   - 꺼짐 예약을 하면 표시부에 모든 램프가 꺼지고 예약 표시등만 약하게 표시됩니다. 이는 취침 시 빛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 꺼짐 예약 취소 방법은 시간을 0시간으로 만들면 취소됩니다.

2. 자동 건조 기능 실행 확인 
   - 제품을 끄고 난 후 자동 건조 기능(10분간 송풍으로 열교환기를 건조하여 냄새를 억제해 주는 기능)이 실행 중입니다.

3. 전원 코드 분리 후 재 연결 확인
   -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 벽걸이 에어컨

  · 에러 및 오동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옵션 코드 재설정
   - 현재 온도가 너무 높게 나타나는 것은 온도 표시 설정이 섭씨가 아닌 화씨로 설정이 되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델명을 확인 후 옵션 코드를 재설정하면 조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벽걸이 에어컨만 해당되며 대부분의 벽걸이 에어컨은 램프의 깜박임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2. 에러 표시 확인
     ·  온도 표시가 나타나는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 제품에 표시되는 내용이 E161, E163, E425, E508 일 경우에는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램프로 표시를 하는 벽걸이 에어컨일 경우
      - 전체 램프가 깜박거리는 증상은 정전이나 전원이 불안정할 때 동작 옵션이 지워져 나오는 에러로 리모컨으로 조치가 가능한 사항으로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3. 차단기 확인
   - 순간적인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컴퓨터의 리셋과 같이 제품의 전원을 초기화시키는 방법으로 에러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제품과 연결되어 있는 차단기를 내렸다가 1분 후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4. 스마트 리셋을 실시 후 재 작동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필터 청소 표시

(바둑판 표시 / CF 에러)

· 일정 시간 사용을 하고 나면, 필터 청소를 해달라고 알리는 알림 기능입니다. 먼지가 많을 경우 필터를 청소해 주세요.
· 램프는 [운전/정지] 버튼을 누르면 꺼집니다.


해결 방법

 ·  먼지 거름 필터 청소: 먼지가 적게 쌓여 있으면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해 주시고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먼지 거름 필터를 담가 놓았다가 약 30분 정도 후 세척해 주세요.
   - 건조는 꼭 그늘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무리한 물청소를 하시거나 햇빛이 강한 곳에서 건조를 하시면 필터가 훼손되어 조립이 안되거나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삼성전자 유튜브 필터 청소 방법

 ※ 필터 청소 알림 해제 방법
 2ndF 버튼 누름 → 청소(알림 해제) 또는 운전 정지 또는 부가 옵션 버튼을 눌러서 화살표 버튼으로 필터 리셋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터 청소 알림 램프가 켜지지 않아도 필터 청소를 한 경우에는 필터 청소 알림 해제(필터 리셋)하여, 알림 시간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표시부 글자 깨짐 또는 2개 이상, 전체 램프 깜박입니다.

  · 일시적인 에러 및 오동작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창문형 에어컨

조치 방법 

· 전원 케이블 분리 후 재 연결 확인: 전원 케이블을 분리 후 잠시 뒤 재 연결해 보세요.


■  벽걸이 에어컨

·  본체 표시부의 온도 표시나 아이콘이 깨져서 나온다면 내부의 LED 램프에 이상이 발생하여 나올 수 있습니다.


조치방법

1.  온도 표시나 아이콘 램프 표시 확인
   ·  온도가 표시되는 벽걸이 에어컨
      - 제품에 표시되는 내용이 E161, E163, E425, E508 일 경우에는 상담으로 해결할 수 있으므로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램프로 표시하는 벽걸이 에어컨
      - 전체 램프가 깜빡거리는 증상은 정전이나 전원이 불안정할 때 동작 옵션이 지워져 나오는 에러로 리모컨으로 조치가 가능한 사항이므로 전문상담부서에서 추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차단기 확인
·  순간적인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컴퓨터의 리셋과 같이 제품의 전원을 초기화시키는 방법으로 에러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 제품과 연결되어 있는 차단기를 내렸다가 10초 정도 후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4-22 에러

· E(C) 422 표시는 고압배관의 막힘을 나타내는 에러로 서비스 밸브가 닫혀 있을 경우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동변(에어컨 냉매의 흐름을 조절하는 부품)에 이상이 있거나 냉매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1. 서비스 밸브 확인
   - 서비스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실외기 전원이 차단되었을 경우 통신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시 실외기에서 파워 코드나 차단기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2. 전원코드(차단기) 확인
   -  전원코드(차단기)를 재연결 해서 전원 초기화를 시켜 주세요.
   - 전동변이 열리지 않고 잠겨 있으면 냉매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E(C) 422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분 후 다시 올리면 전동변이 초기화가 되면서 정상 가동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3 에러

 · E3 에러는  실내 팬 모터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 표시입니다.


해결 방법

 · 전원코드 분리 후 재 연결 확인 :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 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4 에러

 · 일시적인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전원코드를 분리하여 1 분 후 다시 연결해 보십시오.
 · 전원 코드를 다시 연결시켜 보셨는데도 동일한 증상이 나온다면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 리셋이 적용된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확인] + [바람세기 ▽] 또는 [확인] + [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차단기 또는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운 것과 같은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1-61 에러

 ·  혼용 운전 에러
   - 하나의 실외기에 연결된 여러 대의 실내기들이 전부 같은 운전 모드(전부 냉방 또는 전부 난방)로 가동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실외기가 하나이므로 여러 대의 실내기들이 전부 같은 운전 모드로 가동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탠드는 냉방인데 한 셋트인 벽걸이는 난방을 선택하는 경우 실외기가 동시에 두 가지 운전을 하지는 못하므로 이 경우 에러를 표시하면서 멈춥니다. 기기의 고장이 아닌 사용방법의 오류로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해결 방법

  ·  이 에러는 기기의 고장이 아니며 운전방식을 같게 맞추시고(전부 냉방 혹은 난방으로 선택) 사용을 하시면 에러가 해제되며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as 서비스 콜센터(1588-3366)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삼성 이전 설치/철거/재설치 비용 - 에어컨, tv, 세탁기 등

삼성 이전 설치/철거/재설치 비용 - 에어컨, tv, 냉장고, 세탁기 등 ■ 에어컨 ▷멀티형(2인원) · 스탠드+벽걸이 - 이전설치 382,000 / 재설치 269,000 / 철거 108,000원 ▷스탠드/업소용 · 81.8㎡ 이하 - 이

pjhhh.tistory.com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삼성 홈멀티 에어컨 에러 코드 총정리 E425 / C425 에러 · 역상 에러 코드입니다. 조치방법 · 스마트 리셋을 시켜보세요. 그래도 조치가 되지 않는다면, 출장 as서비스 예약 콜센터(1588-3366)를

pjhhh.tistory.com

 

삼성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제품 무상 수리 보증기간 총정리

삼성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제품 무상 수리 보증기간 총정리 삼성의 냉장고,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가스오븐, 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의 무상 수리 보증기간입니다. 부품별 보

pjhh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