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효능, 당뇨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by @momo 2019. 8. 6.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효능, 당뇨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레시피 효능 당뇨 알토란 수염 속대 부작용 칼로리 변비 식이섬유 콜레스테롤 필수 지방산 비타민 혈관 노화 예방 피로 노란 검은색 자주색 소화 수염차 신장 붓기 부종 부기 혈압 혈당 gi지수 여름 구내염 찐 다이어트 냉동 보관 냉동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효능, 당뇨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여름 대표 제철음식, 옥수수. 7월부터 제철인 옥수수는 여름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옥수수는 맛도 좋지만, 옥수수를 구성하고 있는 옥수수수염, 속대 등도 각종 효능이 있어 버릴 것이 없는 음식으로 사랑받고 있다. 옥수수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 알토란에서 공개한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등을 간추려보았다. 


옥수수의 효능

옥수수는 변비 완화,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에 수용성 식이섬유를 10g 정도 섭취했을 때 내장지방이 제거되기 쉬운데, 옥수수 1개에는 대략 10g 정도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 덕에 변비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옥수수가 함유하고 있는 펩타이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잇몸 출혈을 없애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잇몸 치료 약품에도 쓰이는 성분이다.

옥수수 씨눈에 들어있는 필수 지방산, 비타민 B1, 비타민E, 프로게스테론 등의 영양성분은 혈관을 청소하고, 노화를 예방하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노란색 옥수수에는 비타민A가 들어있어 눈을 좋게 하며,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 또한 들어있으며, 비위 기능을 좋게 해 주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졌거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 위장을 정상화시켜준다. 검은색, 자주색 옥수수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옥수수수염차, 옥수수 속대

· 옥수수수염은 신장기능을 원활히 하는 성분이 있어 소변 배출이 힘든 사람에게 좋다. 특히 수분대사가 잘 되지 않아서 몸이 잘 붓는 사람은 옥수수수염차를 물처럼 마시면 붓기 제거, 부종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옥수수수염은 혈액 속에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서 피를 맑게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혈압 관리에 좋으며,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 이밖에도 옥수수수염차는 여름철 몸의 열이 상체로 쏠릴 때 열을 순환시켜주는 데도 효과적이며, 염증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단,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같은 경우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 옥수수 속대는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식혀서 가글을 하면 잇몸건강과 구내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옥수수 속대에는 염증에 탁월한 베타 시토 스테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염증을 없애는 데 좋다. 여러 번 끓였을 때는 효과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한 번만 끓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옥수수 칼로리

조리를 하지 않은 생 옥수수 칼로리는 100g에 110칼로리이다. 하지만 찐 옥수수일 경우 설탕, 소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1개당 2~300칼로리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수수 부작용, 주의할 점

· 옥수수는 당지수(gi지수)가 높으므로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당뇨환자는 한 개 이하로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고, 소화가 천천히 돼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로는 좋지 않으며, 우유나 달걀, 콩, 육류와 같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 소화가 느리게 되는 음식이므로 소화기능이 좋지 않다면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 '알토란'편

· 옥수수 10개 기준 - 물 8컵, 소금 1큰술, 뉴슈가 4큰술

 

1. 옥수수의 수염을 제거하고, 속껍질 한 겹만 남기고 나머지 겉껍질은 제거해서 모아둔다. 속껍질은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주고, 겉껍질은 껍질에 있는 영양소와 단맛을 낸다.
2. 물 8컵, 소금 1큰술, 뉴슈가 4큰술을 섞어 둔다. 
3. 냄비에 옥수수 겉껍질을 깔고, 옥수수를 엇갈려서 넣은 후에 겉껍질로 덮는다. 겉껍질을 깔고 덮어주면 김과 열이 순환돼서 조리는 효과가 난다. 옥수수를 엇갈려서 넣는 것도 중요하다. 
4. 물, 소금, 뉴슈가를 섞어둔 물을 넣는다.
5.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춰 30분간 삶고, 단맛이 고루 배도록 위층과 아래층을 뒤집어 30분 삶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옥수수 보관 방법, 손질법

· 옥수수는 수확하고 오래될수록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확 후 바로 쪄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를 쪄서 식힌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마다 다시 쪄서 먹을 수 있다. 
·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쉽게 되므로 삶기 바로 전에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다. 옥수수의 배아 부분이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므로, 옥수수 알맹이만 필요한 경우에는 배아까지 함께 빼는 것이 좋다. 

 


 

[엄지의 제왕] 당뇨약 이제 안녕~ 건강하게 끊는 방법

[ 엄지의 제왕 ] 당뇨약 건강하게 끊는 방법 <엄지의 제왕>에서는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실명위기까지 왔었던 분이 소개되었는데요. 식단을 바꾸고 나서 당뇨약도 끊고 지금은 아주 건��

pjhhh.tistory.com

 

당뇨가 있지만 과일은 먹어요 / 주의할 점 / 하루 권장량

당뇨가 있지만 과일은 먹어요 / 주의할 점 / 하루 권장량 요즘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여름 제철과일이 한창입니다. 먹음직스럽고 건강에도 좋지만 당뇨병 환자같은 경우 과일의 당도때문

pjhhh.tistory.com

 

토마토) 효능, 당뇨와의 관계, 일일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 효능, 당뇨와의 관계, 일일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꼽힐 정도로 영양가가 높고 효능이 다양한 식품인데요. 토마토는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100g

pjhh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