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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sk매직 정수기 에러·증상 해결 방법

by @momo 2022. 9. 28.

sk매직 정수기 에러·증상 해결 방법

sk 매직 정수기 에러 증상 해결 방법 조치 물 안 나올 때 온수 냉수 얼음 잠금 해제 설정 역삼투압 탱크형 밸브 동파 결빙 고객 센터 콜 전화 번호 누수 필터 교체 셀프 약하게 미지근 직수형 모델 와이파이 iot 케어 수압 초기화 소리 전원 꺼질때
출처: sk매직 페이스북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정수와 온수는 나오지만, 냉수만 나오지 않을 경우

· 냉수 기능이 꺼져있거나 잠겨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약 냉수 기능이 켜져 있고, 잠겨있지 않은데 냉수만 나오지 않는다면 일시적인 과냉 증상일 수 있습니다.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6시간 뒤 다시 연결하여 사용해 주십시오.
· 잠금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사용해 주십시오.


■ 정수와 냉수는 나오지만, 온수만 나오지 않을 경우(직수형 정수기)

· 온수 버튼이 잠김 상태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온수 잠금 램프에 불이 켜져 있는 경우에는 잠금 해제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별 온수 잠금 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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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온수 잠금 램프


[제품별 잠금 설정 및 해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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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잠금 설정 및 해제 방법

■ 정수, 온수, 냉수 모두 나오지 않는 경우

· 전원 코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면 전원 코드선 연결 상태와 콘센트 이상 여부를 확인해주십시오. 역삼투압 정수기일 경우 전원이 꺼져있으면 승압펌프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 역삼투압 정수기, 탱크형 정수기는 연속 취수량이 1리터 이상이 되면 저수조에 물이 채워질 때까지 1~2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2시간 이후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물 공급 상태를 확인해주십시오. 정수기와 연결된 수도의 단수 여부와 물이 지나는 호스가 잘 펴져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중간밸브나 볼밸브, 원수도 밸브가 잠김 상태일 수 있습니다. 밸브 상태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역삼투압 정수기, 탱크형 정수기는 밸브를 열고나서 2시간 이후에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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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위치

밸브 손잡이 날개 부분이 호스 방향과 일치하면 열려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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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잠김, 열림 상태

· 겨울철에는 수도가 동파되거나, 정수기 호스선이 결빙될 수 있습니다. 호스선이 결빙되었다면 뜨거운 물수건으로 호스를 감싼 뒤 녹여주시기 바랍니다.


※ 조치 후에도 계속 증상이 발생한다면 sk매직 고객센터 1600-1661에서 접수 후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냉수가 차갑지 않을 때

· 냉수 램프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냉수 램프가 켜져 있는 상태라면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10초 뒤에 다시 연결하여 확인해 주십시오. 단, 탱크형 정수기인 경우에는 전원 코드선을 다시 연결한 뒤 1시간 후에 확인해 주십시오.
· 종이컵을 이용해 두 번째 잔으로 냉수 온도를 확인해주십시오. 여름철처럼 외부 온도가 높거나, 오랫동안 냉수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냉수 온도가 높아져서 첫 잔이 미지근할 수 있습니다. 컵 온도로 인해 물이 미지근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확인할 때는 종이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 번에 물을 많이 사용했을 경우에는 냉각수가 다시 차가워지는데 1시간 정도 이상이 소요됩니다. 한 시간 후 냉수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해주십시오.
· 정수기가 벽면 또는 물체와 최소 10cm 이상 떨어져 있는지 확인해주십시오. 정수기에서 나오는 열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 내부 과열로 인해 냉수가 미지근해질 수 있습니다.

※ 조치 후에도 계속 증상이 발생한다면 sk매직 고객센터 1600-1661에서 접수 후 점검을 받아주십시오.

 


얼음이 나오지 않을 때

· 제빙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주십시오. 얼음 ON/OFF 램프나 얼음 모양 램프가 켜져 있어야 얼음이 만들어집니다. [얼음] 버튼이나 [얼음]+[출빙] 버튼을 5초 이상 길게 누르면 제빙 기능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전체 버튼이나 얼음 출빙 버튼이 잠겨있는지 확인해주십시오. 얼음 잠금이나 전체 잠금 램프가 켜져 있으면 얼음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잠금 상태가 아닌 경우 출빙 버튼을 10초 이상 길게 눌러서 얼음이 나오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냉수 또는 얼음 사용량이 많았는지 확인해주십시오. 냉수를 사용하는 동안은 얼음 생성이 지연되기 때문에, 냉수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1~2시간 이후에 확인해주십시오.
· 정수기에 물 공급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지 확인해주십시오. 정수기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밸브의 잠김 상태와 급수 호스가 꺾여있거나 눌려있지 않은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두 확인해봤을 때 이상이 없는데도 해당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수기의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뒤 다시 연결하여 얼음 ON 버튼이 켜진 상태로 2시간 후에 다시 얼음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십시오.

※ 조치 후에도 계속 증상이 발생한다면 sk매직 고객센터 1600-1661에서 접수 후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기 본체 아래 물이 고여있는 경우

· 정수기의 내부, 외부 온도 편차 때문에 냉각기 겉에 맺혀있던 물방울이 본체 밑으로 떨어져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먼저 냉수 기능을 끈 뒤 물기를 닦아내고, 한 시간 후에 다시 냉수 기능을 켜서 사용해 주십시오.
· 냉수 기능을 꺼둔 상태에서도 물이 계속 고인다면 누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에 중간 밸브를 잠근 상태로 sk매직 고객센터 1600-1661에 접수해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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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밸브 위치

 


필터 셀프 교체하는 방법

필터를 자가 교체하려면 필터 교체가 셀프로 가능한 모델(WPUA1000, WPUA1100, WPUGBC102)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 WPUA1000, WPUA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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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 셀프 교체하는 방법 - WPUA1000, WPUA1100

※ 필터 교체 후에 커버 조립 완료 시 5초 후에 [자동 필터 세척] 기능이 10분 정도 작동됩니다. [자동 필터 세척] 중에는 전면 LED가 순차적으로 점멸하고,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이 모두 종료된 후에 제품을 사용해 주십시오.


■ WPUGBC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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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 셀프 교체하는 방법 - WPUGBC102

⑤ 필터가 정상적으로 장착된 상태에서 흰색 볼밸브를 열고, 취수 다이얼을 열어 10분간 물을 빼내 주십시오. 새로운 물이 새 필터를 지나면서 필터가 세척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⑥ 옆면에 필터 커버를 닫은 뒤 연속 취수 호스(회색 호스)를 분리하고 사용해 주십시오.

※ 셀프 필터 교체가 불가능한 모델인 경우, 자가 교체 시 누수가 발생하거나 필터 세척이 되지 않을 수 있기에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또는 sk매직 콜센터 1600-1661을 통해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줄기가 약하고 양이 적게 나올 때

· 물줄기가 갑자기 약해진 경우라면 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있지 않은지 확인해주십시오.
· 중간밸브, 수도밸브, 볼밸브가 열림 방향으로 완전히 개방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직수형 정수기인 경우

· 온수가 나올 때는 순간적으로 물을 끓여 내보내기 위해 유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정수나 냉수에 비해 물줄기가 가늘고 약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정수기 모델에 따라 출수 용량 선택이 가능하지만, 설치된 환경의 변동 수압에 의해서 설정된 용량과 출수되는 용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직수형 정수기와 같은 경우 동일한 수전에 세탁기나 화장실 수도 등이 설치되어 여러 곳에서 동시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 수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WPUGBC102 모델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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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줄기가 약하고 양이 적게 나올때

· 출수 다이얼이 끝까지 돌아가서 최대한 열린 상태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다이얼의 열림 정도에 따라서 나오는 물의 양과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IOT케어나 와이파이 램프가 깜박거릴 때

· IOT 연결이 끊긴 상태이거나, IOT 연결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와이파이 버튼을 눌러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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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케어나 와이파이 램프가 깜박거릴 때

 


온수가 나오다 끊기거나, 퍽 퍽 물이 튀면서 나오는 경우

*직수형 정수기


· 온수를 사용할 때 스팀이 발생하거나, 물이 나오다가 끊기는 경우에는 전압이 상승했거나, 저수압으로 급격한 변화가 발생했거나, 물 공급이 적어 과열방지 기능이 작동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수돗물과 정수기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정수기로 유입되는 수압이 약해지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수돗물 사용이 마친 후 정수기를 사용해 주십시오.
· 온수를 사용할 때 퍽퍽 소리가 나고 물이 튀는 것은 정수기가 순간 가열 온수 방식이기 때문에 물이 끓는 과정에서 발생한 공기가 물과 섞이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해당 증상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온수 초기화 작업을 진행해 주십시오.


■ 온수 초기화하는 방법

☞ 적용 모델: WPUA200, WPUA210, WPUA400, WPUA410, WPU1300


① 먼저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10초 뒤 재연결해주십시오.
② 온수로 연속을 선택해서 출수한 다음, 물이 자동으로 멈출 때까지 놔둡니다.
③ 물이 멈추면 받아둔 물을 버린 뒤, 다시 온수로 한 컵을 선택해서 두 번째 출수를 진행합니다.
④ 한 컵을 선택해서 받은 두 번째 잔으로 온수 온도와 함께 출수 상태를 확인해 주십시오.
※ 온수 초기화 과정에서 '띠리링'하는 멜로디가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초기화 작업을 멈추지 말고 계속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온수를 사용할 때 띠리링 소리가 나고, 온수가 미지근한 경우

*직수형 정수기

· 온수 온도는 70~80℃가 정상이지만, ±5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수 온도와 정상 온도의 차이가 많거나 띠리링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온수 초기화를 진행해 주십시오. (바로 위의 '온수가 나오다 끊기거나, 퍽 퍽 물이 튀면서 나오는 경우' 부분의 [온수 초기화하는 방법]을 참조해주십시오.)
· WPUA200, WPUA210, WPUA400, WPUA410, WPU1300 모델은 온수 초기화가 필요합니다. 그 외의 모델은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20초 후에 다시 연결하여 온수를 출수해 주십시오.

 

※ 정전이나 제품의 전원코드를 분리한 다음 재연결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온수 초기화를 진행해 주십시오.

 


온수 사용 시 갑자기 전원이 꺼질 때

*직수형 정수기

· 온수 사용 시 히터가 작동되면서 순간 전력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수 사용 시 전원이 꺼지거나 전등이 깜빡거린다면 정수기가 설치된 곳에 전력량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순간 온수 가열 방식의 직수형 정수기는 벽면 콘센트에 단독으로 연결하여 사용해 주십시오.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에는 정격용량이 250V, 16A 이상인 제품이어야 하며, 정수기만 단독으로 연결된 멀티탭을 벽면 콘센트에 단독으로 연결하여 사용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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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수 사용시 갑자기 전원이 꺼질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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