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노트 사용법 소소한 꿀팁 모음(휴지통, 정렬, 전체 선택 등)
에버노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로 갈아탄 지 한 1년 정도 된 것 같은데요~ 원노트에 자잘하게 불편한 점들도 몇 가지 있지만, 편하고 좋은 점도 워낙 많다 보니 지금까지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원노트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기능이 다양하다는 점이었는데요~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하고, 그런 툴을 지원하는 방식 또한 다양해서 어떤 상황이든지 노트 작성을 풍성하게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밖에 나가도 든든하더라구요~
저는 원노트를 거의 포스팅하는 데만 사용하는지라 원노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노트'로만 사용하고 있긴 한데요~ 주로 타이핑만 하는데도 편한 기능이 꽤 눈에 띄더라구요.
오늘은 이렇게 노트 사용을 편하게 해주는 기능들 외에, '이게 여기 있었네!' 싶었던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 위주로 소소한 사용법 몇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노트 분리하기
원노트는 도화지에 포스트잇을 붙이는 것처럼 한 페이지 안에 여러 개의 노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노트를 작성한 뒤에 나누고 싶은 부분들로 분리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상단 왼쪽 메뉴 [그리기]에서 바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화살표 모양 [추가 공백 삽입 또는 제거]를 클릭하면 가로 선과 함께 아래쪽을 향하는 화살표 모양이 마우스에 생기는데요.
노트에서 분리하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고 아래로 드래그한 뒤 마우스에서 손가락을 떼면 원하는 곳을 기준으로 노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2. 전체 선택 클릭 한 번에 하기
처음에 원노트를 사용하면서 살짝 답답했던 부분이 바로 전체 선택하는 방법이었는데요. 기본적으로 전체 선택을 할 때 단축키로 ctrl+a를 사용하듯이 원노트에서도 해봤지만 원노트는 전체가 아닌 단락만 선택되더라구요.
원노트는 단축키 사용 대신 클릭으로 전체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노트 상단 점 네 개가 있는 바 부분을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해당 노트를 전체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정렬 마음대로 하기
원노트는 페이지를 사전 순(이름순),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대로 정렬할 수 있는데요. 꼭 이렇게 순서대로 정렬하지 않고, 마음대로 페이지별 위치를 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페이지 순서를 임의대로 배치하려면 전자 필기장 이름 옆에 정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뒤 옵션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정렬 옵션을 '없음'으로 설정해놓으면 페이지를 임의대로 드래그해서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없음'외에 다른 옵션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을 번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정렬 옵션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은 현재 설정되어 있는 정렬 옵션을 클릭할 때마다 순차적으로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정렬 옵션 중 '사전 순'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 정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해당 옵션을 클릭하면 클릭할때마다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변경됩니다.
4. 휴지통/삭제 후 복원하기
휴지통은 전자 필기장 이름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삭제된 노트 보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노트는 60일이 지나면 영구적으로 삭제되는데요. 그전에 복원하려면 휴지통에 들어간 뒤, 복원할 페이지나 섹션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다음 위치로 복원]을 클릭합니다.
복원 창이 뜨면 복원할 위치를 선택한 뒤 하단에서 [복원]을 클릭하면 페이지나 섹션이 바로 복원됩니다.
휴지통에서 나올 때는 휴지통 이름(삭제된 노트) 옆에서 엑스를 누르거나, 휴지통 페이지 상단 오른쪽에서 [종료]를 누르면 다시 노트 페이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