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스피킹 발음 연습)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A.A.T. - American Accent Training) 내돈내산 후기
예전에 미국 드라마에 한참 빠져있던 때가 있었는데요~ 요즘도 꼬박꼬박 챙겨볼 정도로 좋아하지만 그때는 1일 1 시즌 할 정도로 빠져있었답니다 ㅎㅎ 그러다 보니 배우들이 하는 인터뷰도 알아듣고 싶고, 미국인만 보면 대화해보고 싶은 마음에 영어 공부도 자연스럽게 시작한 것 같아요.
영어 공부도 학원보다는 혼자 할 때 집중이 잘 되는 편이라 책을 주로 봤었는데요. 아메리칸 악센트 트레이닝 책도 독학하기 좋은 영어 회화 발음 책을 찾다가 알게 된 책입니다. 진도를 다 나가지 못했는데도 회화 발음뿐만 아니라 리스닝까지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책이에요.
aat는 2019년에 새로 개편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책은 그 이전판입니다. 아직까지도 클리어를 못 했어요ㅜㅜㅎㅎ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 책을 주문할 때는 아마존 20년 연속 영어 발음 부분 베스트셀러 1위다, 전 세계가 선택한 발음 교과서다, 지은이가 영어 교사들의 교사로 어마어마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뭐 이런 소개들에 솔깃해서 주문했는데요. 소개가 엄청난 만큼 내용도 상당합니다. 연습문제와 설명이 상당히 많아요.
책이 그렇게 두껍지는 않지만, 한 장 한 장이 세세하고 진한 설명으로 빼곡해요. 가볍게 볼 수 있는 발음 책이 아니고 아주 깊게 들어가는 책입니다.
목차는 간단합니다. 목차가 이 책에서 가장 간단한 것 같아요 ㅎㅎ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은 영어 발음 공부를 기존 발음 공부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데요. 발음 기호보다도 억양과 강세, 그리고 실제로 원어민이 발음할 때 단어를 이어서 말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영어 철자에 맞는 발음 기호대로 단어별로 읽는 것이 아니라, 들리는 대로 붙여서 읽는 것을 중요시하더라구요. 이 점이 가장 특이했습니다.
이 방법은 지은이가 실제로 겪었던 경험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프랑스어를 몇 마디 못하는 상태에서 프랑스인에게 이 방법으로 말을 했더니 상대가 자신이 프랑스어를 잘하는 것으로 오해해서 편하게 어려운 단어를 섞어가며 얘기했던 경험과, 그와는 반대로 발음 기호에 주의하며 철자를 읽어가며 말했을 때 상대가 마치 어린아이와 대화하듯이 천천히 쉬운 단어로 말하는 것을 보았던 경험 덕분에 단어들을 실제 발음대로 붙여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하나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의 특이점은 연습이 굉장히 많다는 점인데요.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 싶은 연습도 중간중간 있습니다ㅜㅜ
발음 기호표부터 시작하는 일반적인 발음 책들과는 다르게 억양, 톤, 영어를 대하는 마인드부터 알려준다는 점 또한 aat의 특징인데요.
거기다 아주 자세하고, 설명이 많고, 예시도 많고, 예문도 많습니다. 다른 책에서 설명하지 않고 가볍게 넘어가는 것들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이런 부분은 장점도 되지만 어떻게 보면 단점도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어를 혼자 공부하기에 좋긴 한데, 양이 너무 많고 할 게 많다 보니 개인적으로 지치기도 쉬웠거든요.
그래서인지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은 지금까지도 저에게 애증의 책으로 남아있습니다.. ㅎㅎ 이대로만 한다면 나중이 기대되지만, 동기부여를 잘하고 양을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지금처럼 어렵고 양 많은 책으로만 남을 것 같아요.
책 뒤편에는 영어 선생님을 위한 가이드와 한국인을 위한 발음 강좌가 있는데요. 특히 한국인을 위한 발음 강좌는 한국인이 발음 특성상 잘못 발음하는 것들과 한국인을 위한 발음 팁 등을 정리해 놓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2장밖에 안 되는데도 꿀팁이 꽤 많아서 유용할 것 같더라구요.
아메리칸 액센트 트레이닝 책은 어렵긴 하지만 실제로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스피킹 발음 연습을 하다 보니 리스닝이 좋아져서, 진도를중간 정도나갔을 때 미드를 자막 없이 들을 때와 자막 체크해가면서 들었을 때 상당 부분 맞아떨어지는 걸 보고 아주 뿌듯했던 기억이 있어요.
이 책은 진짜 리얼 원어민처럼 대화하고 싶다는 강한 목표가 있는 분들께, 발음을 깊이 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후기를 쓰다 보니 다시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ㅎㅎ 모두 화이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