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믹스 사용법 동영상 편집 시 고화질로 인코딩하는 방법
곰믹스로 동영상을 편집했을 때 출력 설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인코딩하면 화질이 많이 떨어진 상태로 저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이 원본 동영상을 확대한 이미지이고, 오른쪽은 아무런 설정 없이 기본 설정 그대로 인코딩만 했을 때 확대한 이미지인데요. 오른쪽은 그냥 보기에도 많이 흔들린 것처럼 화질이 뿌옇게 보입니다.
이럴 때 출력 화질을 설정한 후에 인코딩하면 원본 동영상 화질과 최대한 비슷한 상태로 저장할 수 있는데요~ 다른 것 할 필요 없이 설정만 하면 되는 부분이라 간단하게 화질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편집한 동영상을 인코딩하기 전에 곰믹스 메인화면 하단 오른쪽에서 [출력 설정]에 들어갑니다.
[출력 설정] 창 첫 번째 탭 [간편 설정]에서 가장 상단 '비디오 코덱 설정' 부분에 '압축 방식'을 'MPEG-4 AVC / H.264 고화질 동영상에 적합(인코딩 속도 느림)'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 '비트레이트' 오른쪽 입력 칸에 '10000'을 입력한 뒤, '영상'에서 '화면 크기'를 '1920 x 1080'으로 선택합니다.
다만 화면 크기는 원본 영상과 같은 크기로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만약 화면 크기를 원본보다 크게 설정한다면 오히려 화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화면 크기 외에 다른 설정 값들 같은 경우 원본보다 높게 설정했다 하더라도 화질 유지 효과만 있을 뿐 원본보다 화질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다음 '영상' 탭에 들어가서 '리사이즈 필터'를 '가장 선명한 화질(인코딩 속도 가장 느림)'으로 선택한 뒤 하단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동영상 압축 방식, 비트레이트, 화면 크기, 리사이즈 필터 출력 설정을 해주면 원본과 최대한 비슷한 정도의 화질까지는 보존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출력 설정을 해두면 인코딩했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나옵니다.
왼쪽이 원본 동영상이고, 오른쪽이 출력 설정을 한 이미지인데요~ 원본과 완전히 똑같은 화질은 아니지만 출력 설정을 했을 때가 기본 설정보다는 훨씬 뚜렷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력 설정을 따로 했을 경우에는 용량이 원본에 비해 많이 커집니다.
얼마 전에 촬영했던 28초짜리 동영상 같은 경우, 원본 동영상 용량이 6.26mb이었는데요. 기본 설정 상태에서 인코딩했을 때는 14mb로 2배 가까이 증가했고, 원본에 옵션 넣고 인코딩했을 때는 33.8mb로 원본보다 5배 이상 용량이 늘어났더라구요. 자막이나 워터마크, 모자이크, 음악 같은 효과 전혀 안 넣고 원본 그대로 썼을 경우입니다.
이렇게 출력 설정을 할 경우에 화질이 크게 손상되지는 않지만 용량이 많이 커지는데요~ 이런 점 감안해서 작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곰믹스 편집 동영상 고화질로 저장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