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사진 원본 화질로 보내기+윈도우10에서 찍은 날짜별 정리하는 방법
카카오톡 공유하기로 핸드폰 사진을 컴퓨터에 다운로드했을때 화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카카오톡 설정을 확인해보면 전송 사진 화질이 일반화질이나 저용량으로 설정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 사진이 usb로 컴퓨터와 핸드폰을 연결해서 보내기 했을 때이고, 오른쪽이 카카오톡 공유하기 일반화질으로 보냈을 때인데요. 딱 봐도 차이가 확 나죠~ usb로 보낸 사진이 확실히 선명하게 보입니다.
일반화질은 한번도 전송 사진 화질을 설정한 적이 없는 경우라면 대부분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옵션인데요. 저도 처음 설정하러 들어가 보니 일반화질로 되어있어서 바로 원본으로 변경했어요.
사진 화질이 일반화질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사진을 카카오톡으로 보냈을 때 화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사진 크기도 확 줄어들고, 사진 찍은 날짜, 시간 등 파일에 대한 정보도 삭제됩니다.
카카오톡 사진 화질 설정은 카톡 앱 [설정] 메뉴에서 할 수 있는데요! 먼저 핸드폰에서 카카오톡 상단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전체 설정]에 들어간 뒤, 메뉴 중간쯤에서 [채팅]을 누릅니다.
또는 하단 메뉴 중에서 네 번째 별 모양이나, 다섯 번째 메뉴 점 세 개 버튼을 누른 뒤, 상단 오른쪽에서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채팅] 메뉴에 들어갑니다.
채팅 메뉴가 나오면 '미디어 관리'부분에서 [사진 화질]을 눌러 '원본'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진 화질] 아래 [동영상 화질]도 고화질로 선택하면 동영상을 카톡으로 공유할 때 고화질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에서 화질을 원본으로 설정하면 화질 손상 없이 핸드폰에서 설정된 그대로 컴퓨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찍은 날짜 등이 저장되어 있는 exif 정보도 그대로 보존되는데요~ 다만 사진 파일 이름은 카카오톡 임의로 변경됩니다.
처음에는 사진 화질이 낮아지는 게 카카오톡 설정때문인줄 전혀 모르고, 핸드폰을 바꿔야 하나, 카메라를 사야 하나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우연찮게 카카오톡이 아닌 usb로 사진 보내기를 해보고 나니 핸드폰이 잘못된 게 아니었더라구요~
카메라 지름신이 강림할뻔했는데 돈도 굳고요~~ 설정 한 번에 화질 문제가 너무나도 깔끔하게 해결됐습니다~
윈도우10에서 사진 찍은 날짜별로 정리하는 방법
카톡 설정을 원본 화질로 변경하고 나서 해결된 건 화질뿐만이 아니었는데요! 그동안 사진만 컴퓨터에 옮겼다 하면 찍은 시간 상관없이 뒤죽박죽 됐었는데, exif 정보가 그대로 전송되면서 사진을 찍은 날짜별로 정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진 찍은 날짜는 간단하게 마우스 우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진 파일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뒤, 메뉴 하단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상단 [자세히] 탭을 누른 뒤, '원본' 부분에 '찍은 날짜'를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날짜별로 정리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로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사진들이 있는 폴더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정렬 기준] 메뉴에서 [자세히]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선택 목록에서 '찍은 날짜'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까와 같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했을 때 [정렬 기준] 옵션으로 '찍은 날짜'가 추가되는데요~ 여기서 찍은 날짜를 클릭하면 바로 사진이 찍은 날짜별로 정리됩니다. 해당 메뉴에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설정도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