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sk매직 식기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by @momo 2022. 12. 22.

sk매직 식기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출처: sk매직 페이스북

1. 문이 안 열릴 때, 안 닫힐 때
자동 문열림이 작동되어 있는 상태에서 전원이 꺼지거나, 도어를 닫거나 하는 등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도어 초기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적용 모델: DWA1675, DWA1676, DWA1677, DWA1678, DWA1811, DWA1812, DWA60R, DWA61R
※ DWA19C, R 모델은 스마트케어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 자동 문열림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만약 스마트케어가 설정되지 않았는데 자동 문열림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전원 콘센트를 분리한 뒤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도어 초기화하는 방법]
· 2020년 7월 15일 이후 생산 제품 
   -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자동 문열림/해제] 버튼을 '띵' 소리가 날 때까지 5초 이상 눌러줍니다. '띵' 소리가 나면 30초 뒤에 작동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2017년 8월 이후 생산 제품
   - 전원 콘센트를 분리한 뒤 10초 후에 다시 연결했을 때 제품을 작동시켜서 도어가 닫히는지 열리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증상에 변화가 없다면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자동 문열림/해제] 버튼을 '띵' 소리가 날 때까지 5초 이상 눌러준 뒤, '띵' 소리가 나면 30초 후에 작동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2017년 8월 이전 생산 제품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도어 초기화하는 방법

2. 식기세척기에 물이 고여있을 때, 물이 샐 때
· 본체 또는 도어 틈새에서 물이 새어 나올 때
   - 액체 세제(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경우 거품이 많이 발생해서 도어 틈새로 새어 나와 누수로 보일 수 있습니다. 물기를 닦은 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나 가루 세제로 변경해 주십시오.
   - 문이 열린 상태에서 문과 본체 이음새 부분, 또는 문을 닫았을 때 문과 닿는 본체 부분에 고무 패킹이 잘 끼워져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제품 작동 중에만 본체나 도어 틈새로 누수가 발생할 경우에는 작동을 멈춘 뒤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고객상담센터 전화번호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 급수 호스에서 물이 새어 나오는 경우
   - 제품 작동을 중지하고 전원을 끈 상태에서 식기세척기로 연결된 급수 호스선을 따라가 수도 배관에 연결되어있는 중간 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 제품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인데 누수되는 경우
   - 누수된 물을 닦아도 계속해서 물이 고이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약 계속해서 물이 새어 나온다면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그고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 중간밸브를 잠근 후에도 계속해서 누수가 발생할 경우에는 식기세척기 호스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원수도 밸브를 잠근 뒤 누수 위치를 확인해 주십시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중간밸브 모양, 위치

3. E3 에러 코드
식기세척기에 배수 문제가 생기거나, 온도 감지 이상 에러가 생기면 E3 에러 코드가 표시됩니다.
· DWA2800/2810/2820, DWA2900/2910/2920/2930 모델
   - 해당 모델에서 E3 에러는 온도 감지 이상일 때 발생합니다.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조치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반복되면 전원을 끈 뒤 전원 코드선을 분리하고, 중간 밸브를 잠근 상태에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고객상담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 그 외 모델에서 E3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 배수 호스에 눌림 또는 꺾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겨울철에 잔수가 얼어서 발생하는 경우라면 식기세척기 안에 70도 정도의 물을 12인용 기준 5리터(6인용은 약 3리터) 정도 부어준 뒤 도어를 닫고 녹을 때까지 기다려주십시오.
   - 거름망이 음식물로 막혀서 배수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세척 전에 그릇에 묻어있는 큰 이물질은 제거한 후 식기를 넣고, 작동 후에 거름망을 청소해 주십시오.
   - 위 방법으로도 E3 에러 코드가 표시된다면 전원 코드선을 뺀 뒤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작동에 문제가 없는데 작동 후 거름망에 물이 남아있을 때
   - 거름망을 통한 냄새 역류와 벌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잔수가 남아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작동 시 잔수가 가장 먼저 버려지고 새로운 물이 급수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4. F3, F5 에러 코드 - 거품 과다 에러
F3, F5 에러 코드는 식기 세척기 안에 많은 거품으로 인해 표시되는 에러 코드입니다.
·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확인해 주십시오.
   - 가루나 고체로 된 전용 세제가 아닌 액체로 된 일반 주방세제와 같은 경우 거품 과다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했어도 세제량이 너무 많은 경우에는 거품 과다 발생으로 에러가 생길 수 있으니 세제량을 조절해서 사용해 주십시오.
· 내부 거품이 과다 발생했을 경우 거품 제거 청소를 해주십시오.
   -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도어를 열고 눈에 보이는 거품을 걷어내 주십시오.
   - 식기 세척기 내부에 물을 부은 뒤 일반 코스로 작동시키고 30초 후에 정지해 주십시오.
   - 내부에 거품이 제거될 때까지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서 작동해 주십시오.
· 내부에 거품이 없는데 F3, F5 에러코드가 표시되었을 경우에는 온도 센서나 히터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서비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 전원 코드선을 뽑은 뒤에 30초 후 다시 연결해서 사용해 주십시오.
   - 확인 후에도 증상이 동일하다면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콜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5. dr 에러 코드 - 도어 오픈
dr 에러 코드는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도어가 열려있을 때 발생되는 표시입니다. (모델에 따라 E1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도어를 열고 10분이 지나면 dr 에러 코드와 부저음이 납니다.
   - 도어를 끝까지 눌러서 꽉 닫아주십시오.
   - 젓가락과 같이 얇거나 작은 식기가 도어 틈새에 낄 수 있으니 확인해 주십시오.
· 자동문열림 기능이 있는 6인용 식기세척기
   - 도어리셋(도어초기화)을 진행해 주십시오: 도어 초기화 방법은 '1. 문이 안 열릴 때, 안 닫힐 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WA7301, DWA7303, DWA7601D 모델
   - 종료를 알리는 EN 표시와 부저음이 울렸을 때 바로 도어를 열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 EN 표시가 꺼진 후에 30분 정도는 건조, 보관 동작중으로 식기세척기 동작이 완전히 끝난 것이 아니므로 도어를 열면 dr 에러가 발생합니다.
   - EN 표시가 꺼지고 30분 후에 도어를 열거나, 전원 버튼을 눌러서 수동 종료 후에 도어를 열어주십시오.
· DWA2800, DWA2810, DWA2820 모델
   - 본체에 장착되어있는 도어 패킹 삽입 상태 확인 후 빠진 부분이 있다면 눌러서 삽입해 주십시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dr 에러 코드 - DWA2800, DWA2810, DWA2820 모델

6. F1, F2, F4, F6, F7, F8, F9 에러 코드 - 내부 센서 에러
내부 센서 이상 또는 누수, 단선 등이 감지되어 나타나는 에러표시입니다.
· 전원 코드선을 분리하고 30초 후에 다시 연결했을 때도 같은 증상이 반복된다면 중간 밸브를 잠근 뒤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고객상담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 설치된 수도, 중간 밸브 위치를 확인해 주십시오. 단, 설치 환경에 따라 위치나 밸브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수도, 중간 밸브 위치

7. 버튼 작동이 안 될 때
· 잠금 설정이 되어있는 경우 CL이나 CHL 문구가 뜹니다. [작동/정지] 버튼을 3초 이상 눌러 잠금을 해제해 주십시오. (모델에 따라 잠금 설정, 해제 버튼은 다릅니다.)
· 도어가 닫혀 있지 않으면 DR 에러 코드가 뜨면서 버튼 조작이 되지 않으므로 도어를 잘 닫은 후에 버튼 작동을 해주십시오.
· 에러 표시가 없고, 특정 버튼만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 코드선을 뺀 뒤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8. E4 에러 코드
· DWA2800, DWA2810, DWA2820 모델
   - 수동 급수(무설치) 제품 중 물가득 부저음이 울린 뒤에도 계속해서 물공급이 되어 물이 넘치는 경우 누수가 감지되면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뒤 제품을 앞으로 비스듬하게 들어서 밑면에 흘러나오는 물을 닦은 다음 재사용해 주십시오.
· DWA2900, DWA2910, DWA2920, DWA2930 모델
   - 누수가 감지되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중간밸브를 잠근 뒤 전원코드선을 분리하고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콜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 DWA19, DWA90 모델
   - 거름망이나 분사 날개 구멍 등이 이물질로 인해 막혔거나, 거품으로 인해 물 순환이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거름망이나 분사 날개 구멍을 청소해 주십시오.
   - 세제는 식기 세척기 전용 고체 세제나 가루 세제를 사용해 주시고, 정량만 사용해 주십시오.
· 그 외 모델
   - 60도 이상 고온의 물이 공급될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급수호스가 온수 배관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뒤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 급수호스가 냉수 배관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전원코드를 분리한 다음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9. 작동 시 부저음이나 이상한 소리가 날 때
· 무설치 상태로 급수해서 사용 중 부저음이 발생하는 경우 만수알림음으로 급수를 중지해 주십시오.
   - 적용 모델: DWA2800P, DWA2810P, DWA2820P
   - 부저음 발생 이후에도 계속해서 급수가 진행되면 누수가 됩니다. 누수가 발생하면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제품을 앞으로 비스듬히 기울여서 제품 밑면에 물이 나올 수 있게 한 뒤 누수 부분을 닦고 다시 연결해서 사용해 주십시오.
· 에러가 표시되면서 부저음이 발생할 경우
   - 적용 모델: DWA19R, DWA19C
   -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뒤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확인 후에도 증상이 동일할 경우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고객상담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10. 작동이 갑자기 멈추면서 E2 에러 코드가 뜰 때
E2 에러는 물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급수 에러입니다.
· 단수가 된 경우라면 제품의 전원을 끈 뒤 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된 뒤에 사용해 주십시오.
· 급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인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 겨울철 영하의 날씨로 인해 급수 호스가 얼어 있는 경우라면 호스 선을 따뜻한 물수건으로 감싸 녹여주십시오.
· 수도 밸브와 중간 밸브가 잠겨 있다면 밸브를 열어주십시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수도 밸브, 중간 밸브

· 위 내용에 해당하지 않으나 E2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11. 내부 거름망(필터망) 청소하는 방법
내부 거름망은 작동이 끝난 후에 매회 청소가 필요합니다. 청소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악취가 발생하거나 세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8인용, 12인용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필터 청소 방법 - 8, 12인용

 

 

· 6인용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필터 청소 방법 - 6인용

· 트리플케어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필터 청소 방법 - 트리플케어

12. C1, C2, C3 에러 - DWA19C, DWA19R
· C1, C2는 살수 펌프(하단 날개)에 이물질이 감지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 코드입니다. 
   - 다음과 같이 하단 날개를 청소해 주십시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하단 날개 청소하는 방법

   - 청소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반복된다면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뒤에 재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C3은 건조, 케어 작동 시 팬모터 이상으로 인해 부저음 3회와 함께 발생하는 에러 코드입니다.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다음 3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13. SE 표시가 뜰 때
SE 표시는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와 터치온 식기세척기에서 발생하는 표시로, 조작부 버튼이 1분 정도 연속으로 터치되었을 때 발생되는 표시입니다.
· 전원 콘센트를 분리한 뒤 1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조작터치부에 이물질이 있다면 닦아주십시오.

14. AU 표시가 뜨면서 도어가 안 열릴 때 - 터치온 식기세척기
AU 문구는 도어 문열림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에러 코드입니다.
· 전원 코드를 분리한 후 10초 후에 다시 연결해서 확인해 주십시오.
· 터치온버튼으로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지 않을 경우, 본체 좌측 하단에 수동 개폐 레버를 사용해서 임시적으로 도어를 열고 사용해 주십시오.

sk 매직 식기 세척기 에러 코드 증상 셀프 해결 방법 자가 고객 콜 센터 전화 번호 접수 오류 전원 소리 밸브 위치 모델 문 도어 안열려 초기화 누수 e1 e3 e2 거품 f3 f5 dr 버튼 작동 안되 e4 수동 필터 거름 망 청소 방법 c1 se au
도어 수동 개폐 방법

· AU 에러 코드가 뜨면서 자동 문열림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sk매직 고객상담센터 1600-1661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15. E1 에러코드 - 급수 이상
· 적용모델: DWA2800, DWA2810, DWA2820
   - 무설치 수동 급수일 경우 반드시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급수를 진행해 주십시오.
   - 표시창에 수도꼭지 표시가 사라질 때까지, 또는 만수 알림음이 울릴 때까지만 물을 채워주십시오. 그렇지 않은 경우 물이 넘쳐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 설치 자동급수일 경우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설치된 장소에 수도가 단수된 것이 아닌지, 수압이 너무 약한 것이 아닌지, 호스가 꺾이거나 눌려져 있는 부분이 없는지 등 급수 상태를 확인해 주십시오. 또한 변동 수압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수압이 낮아진 것이 아닌지 확인해 주십시오.
· 적용모델: DWA2900, DWA2910, DWA2920, DWA2930
   -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설치된 장소에서 수도가 단수된 것이 아닌지, 수압이 너무 약한 것이 아닌지, 호스가 꺾이거나 눌려져 있는 부분이 없는지 등 급수 상태를 확인해 주십시오.


· 그 외 일부 모델의 경우 문열림 알림 표시로 E1 코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sk매직 철거·재설치 비용/보증기간/부품 보유기간

sk매직 철거·재설치 비용/무상 수리 보증기간/부품 보유기간 출장비 · 출장 수리가 필요한 경우 20,000원이 청구됩니다. · 평일 18시 이후나 휴일(주말·공휴일·대체 휴무일)에는 24,000원이 청구됩

pjhhh.tistory.com

 

sk매직 정수기 에러·증상 해결 방법

sk매직 정수기 에러·증상 해결 방법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정수와 온수는 나오지만, 냉수만 나오지 않을 경우 · 냉수 기능이 꺼져있거나 잠겨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약 냉수 기능이 켜

pjhhh.tistory.com

 

콘센트에 물 들어갔을 때 조치 방법/물 들어감 해결 후기(?)

콘센트에 물 들어갔을 때 조치 방법/물 들어감 해결 후기(?) 그저께 순간 식겁했던 일이 있었는데요. 평소와 다름없이(?) 물을 쏟았는데, 그냥 바닥에 쏟은 것도 아니고 콘센트 바로 위 벽에 쏟아

pjhhh.tistory.com

 

 

댓글